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신건강을 위한 대처방법 10가지

by Luck Bunny 2024. 7. 31.

AI도입으로 인간의 일자리까지 빼앗기는 시대가 왔습니다. 의료기술까지 AI로 번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하지만 정신건강은 AI가 판단하기 어려워 보인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미래의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먼저 정신건강을 위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해볼게요

사진: Unsplash 의 jack atkinson

1.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적어도 30분 정도의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운동은 인간의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심혈관건강을 개선해 주고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조금씩이라도 운동을 가볍게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건강한 식사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신체와 정신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 채소, 단백질과 같은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고기위주나 냉동식품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는데요 가끔씩은 신선한 채소와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비타민을 보충해야 합니다. 

 

3. 충분한 수면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은 정신적, 신체적 건강 모두에 중요합니다. 핸드폰도 배터리를 충전하듯이 인간에게도 충전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재충전의 의미로 우리 몸이 쉼으로써 다시 리셋을 해야 합니다. 

4. 명상

마음 챙김이나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티브이 프로그램에서 전현무와 정신과 의사분이 정신건강 상담을 하는 장면이 나왔는데요 견과류나 건포도를 입에 넣고 오물조물 씹는 것입니다. 핸드폰은 잠시 내려두고 5분만이라도 명상을 해보는 것이 뇌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미 활동이나 여가 시간을 활용해 뇌의 활동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것 도파민이 나오는 것 그런 걸 찾아서 하게 된다면 성취감도 들고 뇌건강에도 좋습니다.

 

 

6. 전문가와 상담

필요할 경우 심리 상담사나 정신과 의사와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는것은 예전 인식과는 달리 요즘에는 매우 좋은 현상입니다. 요즘엔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이 많이 때문에 조금만 검색해도 알아 볼 수 있는 시대 입니다. 

사진: Unsplash 의 Annelies Geneyn

7. 책 읽기

책 읽기는 요즘 들어 멀어진 사회가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책 읽기는 모바일로도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책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인지능력을 높여줍니다. 어휘력과 언어 능력 향상, 상상력과 창의성의 증진으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부정적인 생각 인식 및 변화

부정적인 생각이 자주 드는 경우, 이를 인식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CBT) 같은 기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아니다" "안될거다" 라는 생각보다는 그래도 "희망이있다" "잘될거야"라고 생각을 해야합니다.

 

9. 소통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나 동물들과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과거회상과 그땐 그렀지 라는 얘기를 하고 과거의 내가 어땠으며 어땠고 어디를 놀러 갔고 그땐 너무 좋았다 그런 얘기를 하게 되면 기억형성, 공간기억, 감정조절, 학습으로 해마의 활동량이 커져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일기 쓰기

일기 쓰기는 뇌건강의 긍정적인 효과로 여러 연구활동으로도 입증되었다고 하는데요 인지기능 상향과, 정서적 안정, 치매예방, 일화기억 강화를 높일 수 있습니다. 뇌의 기억 저장소를 활성화시키고 삶의 활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으니 짧게라도 일기를 작성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마치며, 뇌의 건강은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의 뇌는 평생 영원 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노력하고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감사합니다.